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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가. 버스
(1) 시내버스
도시의 규모와 관계없이 한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시내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각 지역별 운행체계가 상이하며 운행횟수, 요금 등에서 는 차이가 있다. 가장 대표적인 서울의 경우 수요자가 많기 때문에 비교적 많은 차량이 운행되며 버스의 종류도 다양하다.(서울 시내버스 참조) 광역시 규모의 도시까지도 각 지역 구석구석까지 불편함없이 시내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체계가 마련되어 있다. 요금은 지역별, 거리별, 연령 별로 차이가 있지만 대체 로 1,200~2,300원 사이이며 일반 성인이 시내버스를 이용할 경우 1200원 내외의 요금(수도권 기준)을 내면 이용이 가능하다. 주요 도시의 버스 관련 정보는 아래 사이트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 서울대중교통 http://bus.go.kr/
- 인천광역시 버스정보시스템 http://bus.incheon.go.kr
- 부산시 버스정보시스템 http://bus.busan.go.kr/
- 대구버스정보 http://businfo.daegu.go.kr/
- 광주광역시 버스운행정보 http://bus.gjcity.net/
- 대전교통정보센터 http://traffic.daejeon.go.kr
- 세종특별자치시 교통정보시스템 https://bis.sejong.go.kr
- 제주버스정보시스템 http://bus.jeju.go.kr/
※ 휴대폰을 이용해 QR코드 접속 또는 네이버지도, 다음지도, 전국 스마트 버스, 서울 대중교통 등 마음에 드는 교통안내 애플리케이션
   을 다운받으면 더 쉽고 빠르게 노선을 검색할 수 있다.
* 참고 : 행정안전부
(2) 시외버스
다른 지방으로 이동하고자 할 때 가장 편리한 수단 중 하나가 바로 버스이다. 버스는 고속버스와 일반시외버스로 나눌 수 있는데, 고속버스는 두 지역을 고속도로를 통해 직통으로 운행하는 것이고, 일반시외버스는 고속도로, 국도, 지방도 등을 모두 다닐 수 있으며 몇 개 지역을 경유해 가기도 한다. 대한민국은 거의 모든 지역이 10시간 이내로 이동가능하며 대부분은 5시간 이내에 도착할 수 있다. 대도시에는 비교적 규모가 큰 고속버스터미널이 있으며 운행하는 지역 또한 매우 다양하다. 작은 도시일수록 운행횟수가 적기 때문에 만약 지방을 여행하고자 한다면 운행정보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지역별, 운영회사별 예매 방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인터넷이나 전화문의를 통해 해당 지역관련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http://www.kobus.co.kr, Tel 1588-6900). 지역에 따라 고속버스터미널과 일반시외버스터미널이 분리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함께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사전확인이필요하다.
   * 시외버스 통합예매시스템 https://txbus.t-money.co.kr
   * 버스타고 https://www.bustago.or.kr
나. 지하철
지하철이 운행되는 도시로는 서울·수도권 외에 부산, 대구, 광주, 대전이 있다. 수도권의 지하철은 이용자가 많으며 보편적인 대중교통 수단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운행노선도 다양하며 지하철만으로 수도권 대부분의 지역이 이동 가능하다. 부산, 대구, 광주, 대전의 지하철은 수도권과 비교 해 규모가 작으며 수요가 많지 않으나 시내지역 이동에 편의를 제공하면 조금씩 승객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운행노선은 1~3개 선으로 적은편이 지만, 현재도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기 때문에 차후 운행상황은 더욱 좋아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다. 택시
한국의 택시는 요금이 비싸지 않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서울의 경우 일반 택시와 모범 택시로 나누어지는데 색상으로도 구분이 된다. 꽃담황토색, 흰색, 은색, 그리고 검정색인 택시가 있는데 검정색 택시는 모범 택시이고 나머지 색은 일반 택시이다. 또 자동차 상단의 하얀색 또는 파란색 장식으로도 구분된다. 하얀 장식은 개인 택시이고 파란 장식은 택시회사의 차량이다.
(1) 일반 택시
차량상단에 놓인 장식으로 개인택시인지 회사택시인지 구분할 수 있는데 회사택시는 회사명과 번호가 문에 적혀 있어 더욱 눈에 띈다. 기본요금은 처음 2km에 3,280~3,828원이고 133~152m당 100원이 추가 된다. 자정부터 새벽 4시까지는 총 요금에서 20%의 요금이 추가로 부가된다. (서울 기준)
(2) 인터내셔널 택시
서울을 방문하는 외국인은 물론 서울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울시 공식지정 외국어 택시서비스를 지칭한다.
(가) 인터내셔널 택시서비스
 
- 운전자의 선발 및 교육에서 요금제 및 콜센터의 운영에 이르기까지 서비스 전반을 서울시가 관리한다.
 
- 엄격한 외국어 능력 검증 및 교육과정을 이수한 운전자 및 상담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공항이용에서 서울관광, 비즈니스 지원은 물론 주한 외국인 을 위한 서울 생활 안내 도우미
 
서비스까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 인천공항과 서울시내 지정 권역 사이를 정액요금제를 적용하여 보다 경제적인 서비 스를 제공한다.
 
-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공항 2개소에 안내데스크와 전용승강장을 확보하여 더욱 편안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 전 차량 카드결제기 장착되어 신용카드(Visa, Master, JCB, Amex)와 T-money로 보다 쉽고 간편하게 택시요금을 결제할 수 있다.
(나) 인터내셔널 택시종류
 
① 중형택시 : 5인승이하 (운전자포함), 1600cc~2000cc 꽃담황토색(주황색)
 
② 모범택시 : 5인승이하 (운전자포함), 2000cc이상 검정색
 
③ 대형택시 : 6~9인승 (운전자포함), 1600cc~2000cc 검정색
 
※ 운전자들은 제복과 명찰을 착용하고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www.intltaxi.co.kr (한/영/일/중), 전화 1644-2255로 이용하면 된다.
(3) 콜밴
콜밴은 선진국형의 운송수단의 하나로 국내에 도입하여 신설된 운송사업의 일종이다.
콜밴은 용달화물차의 운송업이고 밴처럼 생긴 대형택시는 웨건(wagon)택시의 운수업으로서 차이가 있다.
(4) 모범 택시
모범택시는 차량 상단에 노란 장식이 있으며, 일반택시보다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다.
기본요금은 처음 3km에 3,900~5,000원으로 106-168m당 200원이 추가로 부가된다.
(가) 택시와 콜밴의 운송개념
- 택시: 승객을 우선을 하는 여객자동차 운송 사업으로 승객의 수화물을 서비스로 운송함.
- 콜밴: 화물을 주 운송대상으로 하는 화물자동차 운송 사업으로 화주를 동시에 수송하는 서비스.
* 지역별 택시 요금은 http://taxi.or.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라. 기차
기차는 운용소요시간에 따라 KTX, 새마을, 무궁화, 누리로, ITX, SRT 여섯가지 종류가 있다.
- KTX: 2004년에 KTX가 생기면서 다른 도시로 이동하는 소요시간이 단축되었다. KTX는 시간당 305km로 운행 가능하고 총 20량으로 935개의 좌석이 있다. 특실은 1열당 3석으로 총 127석이고 일반실은 1열당 4석으로 총 808석이다. 2004년 운행시작 이후 꾸준히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데 입석도 가능하다.
- 새마을호는 코레일의 중장거리 운행열차 등급 이름이며, 1969년에 관광호라는 이름으로 처음으로 운행을 시작하였다. KTX 개통 후 새마을호는 현재 비전철화 구간인 장항선만 운행 중이다.
- 무궁화호는 한국의 국화인 무궁화의 이름을 따온 것으로 기차중에서 가장 느리다. 2004년 이전에는 보편적으로 사용되었지만 현재는 KTX나 새마을호가 정차하지 않는 역을 중심으로 운행이 되고 있다.
- 누리로는 2009년부터 운행을 하기 시작을 한 열차이며 무궁화호와 같은 등급이다. 현재 장항선 일부구간과 충북선 구간을 운행하고 있다.
- SRT: 2016년부터 경부고속선과 호남고속선을 운행하는 STR은 ‘SR’이 운영하는 ‘열차’(SR Train), 시속 300km로 목적지까지 빠르게 운행하는 ‘Super Rapid Train’이라는 의미를 동시에 담고 있다. 1편성은 동력차와 객차 등 모두 10량으로 이뤄지며, 총 32편성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전체적으로 물이 흐르는 듯한 유선형으로 되어있어, 고속열차가 하나의 선으로 연결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와인색채와 고속열차 형태 간 균형미를 강조해, 고급스러운 느낌도 극대화했다. SRT가 운행하게 되면서 서울 강남권을 비롯한 수도권 동남부, 경부와 호남고속선 지역 주민의 고속열차 이용이 편리해지고, 천안아산~부산·목포 등 SRT와 KTX 공동운행 구간에서는 승객들이 선호하는 운영사를 선택해서 탈 수 있게 되었다.
- ITX 청춘열차: 2012년 부터 개시된 ITX 청춘열차는 젊은이에게는 낭만과 꿈 그리고 열정, 어르신에게는 청춘에 대한 동경과 추억을 담아 달리는 도시간 급행열차(Inter-city Train eXpress)로 용산-춘천까지 운행되고 있다.
- 한국철도공사: http://info.korail.com
- SR-Supreme Railways: http://www.srail.co.kr/
마. 국내 공항
한국 내에는 8개의 국제공항(인천국제공항, 김포국제공항, 김해국제공항, 제주국제공항, 대구국제공항, 청주국제공항, 양양국제공항, 무안국제 공항)과 7개의 국내공항 (광주, 울산, 여수, 사천, 포항, 군산, 원주공항)이 있어 언제나 편하게 여행할 수 있다. 대부분의 국제항공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을 통해 들어오지만 자신이 목적하는 여행지를 확인하여 지역공항을 이용할 수 있다.
바. 운전면허 취득
(1) 한국 운전면허 취득 절차
license
한국에 합법적으로 거주하는 외국인의 경우 위의 절차에 따라 운전면허를 취득할 수 있고, 학과 시험 시 한국어,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중에 가능한 언어로 문제를 풀 수 있다.
(2) 외국면허를 국내면허로 갱신
외국에서 발급받은 외국운전면허증만으로는 한국에서 운전이 불가능하지만 외국의 권한 있는 기관에서 교부 받은 운전면허증 소지자는 갱신 절차를 통하여 국내 면허로 교환 발급을 신청할 수 있다.
※ 출처: 안전운전통합민원(https://www.safedriving.or.kr , Tel. 1577-1120)
최종수정일 : 2021-02-23